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부동산상속소송 어렵다면 변호사와 함께

by 홍순기변호사 2018. 8. 21.

부동산상속소송 어렵다면 변호사와 함께


상속을 진행하려고 할 때 부동산을 분할하는 부분이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운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로 분할할 수도 없는 상황으로 공동상속인들의 몫을 모두 충족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더군다나 다른 재산 없이 부동산 목록만 있다면 더욱 법정상속분을 확정하고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상속소송을 풀어나가려고 한다면 경매를 통해 상속지분 비율에 맞춰 처분하곤 하는데요. 해당 과정을 사례로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피상속인에게는 부동산의 재산이 있었고 이에 대해 공동상속인들은 부동산상속소송을 제기하여 분할하고자 합니다. 이때 상속인과 법정상속분을 확정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롭다 보니 변호사에게 도움을 구하는 편이 보다 빠른 해결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인데요. 사망 당시 보유하던 부동산이 상속재산분할의 대상이기에 공동상속인 A, B, C는 각자의 몫을 정확하게 분할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상속소송의 경우 특정상속인이 모두 소유한 후 다른 상속인에게 그 지분만큼 현금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있거나 아니면 경매 절차를 통해 상속지분에 맞춰 해당 금액을 분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사례에서는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법정상속분에 따라 분할할 수 있게 경매 절차를 제기한 것인데요. 개인이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사항이므로 변호사와 함께 법적 절차를 풀어나가려고 한 상황입니다.



부동산상속소송을 진행하려고 할 때 공동상속인의 입장과 함께 전체 상속재산의 범위를 정하고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합니다. 분할 과정에서 불합리한 사항이 있어서는 안 되므로 상속인들이 상속재산을 현물로 분할하는 것은 한계에 도달한다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매 절차를 토해 법정상속분을 정하고 상속 지분 비율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공동상속인들의 입장을 하나도 빠지지 않고 파악해야만 공정한 분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준비해야만 합니다.



개인이 판단하고 접근하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부동산상속소송입니다. 부동산을 어떻게 분할할 것인지 상속이들 사이에서 상속 개시 과정을 풀어나가는 부분이 어렵다고 여겨지는데요. 법정상속분을 파악하고 상속재산분할 대상 및 상속인을 지정하는 기초적인 사항까지도 종합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변호사에게 사실 관계를 설명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순기변호사는 부동산상속소송을 풀어나간 경험이 많다 보니 의뢰인이 처한 상황에서 어떤 절차가 도움이 될지 직접적인 조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던 부동산을 공동상속인들이 분할하는 과정에 대해 절차 및 법리 분석 그리고 공평성까지 더하기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분할 대상이 되는 상속재산의 범위와 결론까지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누구에게도 공평한 분할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