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유류분침해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by 홍순기변호사 2018. 7. 27.

유류분침해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가족이 세상을 떠났다는 슬픔을 말로 설명하기 어렵지만 함께 이겨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는데요. 동시에 상속 문제로 인해 얼굴 붉히며 감정적 대립을 하는 경우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도 현실입니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서 상속, 증여 문제로 인해 받아야 할 상속분이 줄어드는 경우도 많은데요. 유류분침해로 인해 유류분반환청구를 하려고 한다면 우선 인정되는 사실과 상속재산 내역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된 사례를 참고하여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해결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A가 사망 후 자녀 BC가 상속인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A는 사망 전 부동산 매도 후 7천만 원 가량을 C에게 증여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를 C는 일부 대출금 변제를 한 사실이 있고 거주할 공간이 필요해 임대차보증금으로 사용하여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있습니다. 전체 재산 중 증여받은 금액을 사용하였고 자녀 B는 상속분이 거의 C에게 갔기 때문에 유류분침해를 받게 된 것입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곤란한 상황인 것인데요.

 

사례 속 상속재산 중 유류분침해를 받은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A의 재산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다음 증여한 사실과 그로 인해 손해가 된 사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변호사의 조언을 구해 유류분 반환 청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속받지 못한 상속인이 있을 경우 대응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CA가 살아생전에 부양의무를 한 적도 없으며 신의성실 원칙 위반과 함께 권리 남용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증여를 받을 만한 정황이라고 보기에도 특별수익이라고 보기에도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보기에 C가 증여 받은 재산을 반환해야 한다는 B의 입장을 강조한 상황입니다. 유류분침해로 인해 개인의 상속분을 물려받지 못했기에 법적인 대처를 위해 변호사와 유류분 산정 기초 재산을 정리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증여재산은 상속개시를 하기 1년 전에 진행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특별 수익인지 손해를 가할 것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A의 상속 재산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지 면밀하게 판단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체 상속재산 중 B가 받아야 할 몫은 어떻게 되는지 유류분침해 사실을 면밀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유류분침해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놓이는 사례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개인이 대응하려 하지 말고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경험이 풍부한 홍순기변호사를 찾아 유류분반환청구소송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공동상속인들 사이에서 특별히 누군가 기여한 사실이 있는지 협의 사실 및 사실 관계를 정리하면서 유연하게 대처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