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회복신청 복잡하기에 변호사와 해결하자!
유류분 보전을 원인으로 재산을 다시 반환하고자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상속회복신청을 통해 상속인들이 지분 소유권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하는 사례를 통해 대응 방안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상속인들은 상속개시 과정에서 유류분이나 상속분을 회복하는 과정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재산상속회복청구사건 사례를 통해 제대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A는 유류분 보전이라는 전제조건에서 상속회복청구를 통해 상속분을 다시 돌려받고자 하는데요. 유류분 반환을 구하는 소송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더욱 복잡한 상황에 놓인 것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 P의 재산 중 부동산에 대해서 유증을 통해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친 사실이 있는데요. 호주 상속으로 장남 B와 차남 C, 딸, D가 아버지 회사 퇴직금 및 급료를 가불한 사실도 존재하는데요. 이런 경우 A가 P에게 증여를 받은 것이 맞는지, 채무 면책을 한 것이 맞는지 살펴야 하는 상황입니다.
P의 자녀들이 유류분보전이라는 이유로 부동산 반환인 상속회복신청을 한 것인데요. 법적상속분에 대한 1/2의 유류분을 갖게 되는 상황에서 A가 가진 부동산의 증여 사실을 입증하고 상속 개시 당시의 상황을 분석해야만 합니다. 상속 재시 과정에서 재산을 분할하는 것이 분쟁이 되곤 하는데요. 해당 사례는 이미 사전에 P가 A에게 증여를 한 사실이 있다고 하여 P의 자녀들의 자신들이 받아야 하는 상속분에 침해를 받게 된 상황입니다.
상속회복신청을 한다는 것은 구체적인 원인과 증거자료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해당 사례에서는 유류분 보전이 원인이 되었고 소유권이전등기 절차에 대해 이행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인데요. 법원에서는 해당 사실에서 증여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유류분 반환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인지, 상속회복으로 가야 하는지 고심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유증으로 인한 부동산 소유권이전이 맞는 상황이므로 유류분 반환으로 청구해야 한다고 판단이 내려졌습니다.
상속회복신청이나 유류분 반환 과정은 워낙에 복잡하다 보니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만나 조언을 듣는 것이 빠른 해결을 이룰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다른 상황을 하나도 빠짐없이 변호사에게 상담을 진행하고 변호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한데요. 구체적인 사실을 정리하고 법적 근거를 통해 대응해야만 합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상속회복신청 등 상속과 관련된 분쟁을 해결한 이력이 있다 보니 유리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련된 사례를 참고하여 어디서부터 대응해야 할지 변호사에게 꼼꼼하게 자문을 구해 보세요. 혼자서 진행하는데 한계가 따르는 사안은 신속하고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하므로 변호사를 초기에 찾아 도움을 요청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