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유산상속법상담 재산분할 공평하게 이루자!

by 홍순기변호사 2018. 7. 23.

유산상속법상담 재산분할 공평하게 이루자!


부모님이 돌아가신 슬픔에 정신을 차리기 힘든 상황에서 공동상속인들은 상속재산분할에 대한 고민까지 더해지게 되는데요. 상속인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리고 유언이나 증여에 대한 사실이 있다면 각각의 입장이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들면 법적 분쟁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그렇기에 상속인과 법정상속분을 확정하는 과정에서는 유산상속법상담으로 철저하게 대응하는 것이 원만한 해결을 이루게 할 것입니다.



A의 자녀들로는 B, C, D가 있는 상황입니다. A가 사망하자 공동상속인으로 B, C, D1순위 상속인이 되었는데요. 법적상속분을 확정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다 보니 유산상속법상담으로 상황을 해결하려고 한 것입니다. A의 사망으로 상속분을 공동상속이니 분할해야 하는 상황에서 법적상속분으로 봤을 때는 공평하게 분할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유언이 있거나 증여가 있었다면 상황은 더욱 변하게 되는데요.

 

해당 사례에서는 분할대상이 되는 재산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부터 복잡했기 때문에 상속분을 지정하는 과정에서 재산 범위 확정이 시급한 상황이었습니다. 상속인을 지정한 것으로부터 상속재산 범위를 결정해야 앞으로 B, C, D가 어떻게 분할할 것인지 유산상속법상담으로 변호사와 해결하는 것이죠.



A의 상속재산의 범위로 봤을 때 보유하던 자동차가 있었습니다. 자동차의 1/100지분이 분할 대상이 된 것인데요. 여기서 B가 해당 자동차를 구매한 사실이 존재하고 자동차보험가입도 B가 한 사실이 있습니다. 자동차 중 1/100지분을 A가 가지고 있었고 사실은 99/100지분은 B가 가지고 있었던 것인데요. 이런 경우 상속인들이 해당 재산을 어떻게 분할해야 할지 분쟁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유산상속법상담을 진행할 때 자동차에 대한 지분을 B 단독으로 상속하는데 동의하고 상속인 C, D는 답변서 제출을 하지 않고 심문 기일에서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지분 1/100을 공유하는 것인지 모두 B가 소유하도록 할 것인지 쟁점이 된 사례입니다.



유산상속법상담을 통해 상속재산분할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대응하고 준비하기에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는 사항이므로 하나도 놓치지 않고 접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을 누가 했고, 자동차 구매 비용을 누가 냈는지 명확하게 판단하는 것으로부터 상속재산분할 재산의 지분을 정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홍순기변호사와 유산상속법상담을 통해 상속인과 상속분을 확정하고 공평하게 상속재산분할을 이루는 것이 좋은데요. 갑작스러운 부모님의 사망으로 인해 상속재산분할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지체하지 말고 변호사를 만나 상담을 진행하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법적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변론과 친절한 설명이 더해지니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