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증여세 절세전략 : 평범한 가정집도 피할수 없는 세금
사람들은 상속세나 증여세가 자신과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속세나 증여세는 부자들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평범한 가정도 이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가족 간의 자산 거래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고 그에 따라 세금 문제도 같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가정에서는 상속세나 증여세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부모님에게서 땅이나 아파트를 물려받게 됩니다. 세금이 부과된다는 사실조차 미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세금이 나오게 되면 그 때서야 놀라서 우왕좌왕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상속이 가능한 연금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으니 그것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땅이나 아파트를 물려줄 때에는 증여재산공제를 받는 것이 나은지, 상속재산공제를 받는 것이 좋은지를 미리 따져보아야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상속이 개시되기 이전의 10년동안 이루어진 증여는 상속재산에 포함되기 때문에 증여로 세금을 절약할 계획이라면 미리 계획을 짜서 그 이전에 증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0년 단위로 증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10년 내에 같은 사람에게 하는 증여는 동일인 합산공제 조항에 따라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지난 시간에 말했듯이 이제는 부모가 마련해준 신혼집에 대한 증여세도 철저히 부과됩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이 세금 절세전략의 첫번째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