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증여세법률상담변호사의 상담을 통해

by 홍순기변호사 2018. 4. 26.

증여세법률상담변호사의 상담을 통해




증여에 대하여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는 그에 부과되는 조세를 증여세라고 합니다. 증여를 하게 될 경우에 그에 알맞은 증여세를 지불해야 하지만 기준을 어떻게 잡는지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질 수 있고 증여 과정에서 다양한 원인들로 인하여 분쟁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련 변호사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에 오늘은 증여세법률상담변호사가 필요한 증여세 관련 사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자신의 아파트의 소유권을 아들인 B씨에게 넘겨 주었습니다. 명의는 아들에게 넘어갔지만 A씨는 아파트에서 살기로 했습니다. B씨는 따로 아파트 값을 챙겨주지는 않았지만 A씨에게 지속적으로 1백2십만원씩 지급한 생활비와 앞으로 부양할 비용 등을 매매대금으로 처리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세무서에서는 이러한 거래를 매매가 아니라 증여로 보고 B씨에게 증여세를 부과했고 B씨는 소송을 냈습니다.





재판부에서는 B씨가 A씨로부터 아파트를 넘겨받기 전부터 매월 생활비로 1백 2십만원씩 약 7천만원을 A씨 계좌로 보냈고 아파트에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는 채무를 B씨가 갚아줬다며 이 거래는 아무런 대가관계가 없는 단순한 증여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소유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동안 연금을 받는 방식으로 매월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는 주택연금과 같은 형태라고 밝혔습니다.


또 개인 채무를 많이 가지고 있던 B씨가 부모에게 돈을 지속적으로 보낸 만큼 세무서 주장처럼 단순하게 부모를 부양하는 미풍양속에 따라서 돈을 보낸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며 A씨가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아파트를 수차례 압류당하는 등 어려운 상태였기 때문에 B씨가 부모의 안정적 주거생활을 원했을 동기가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종적으로B씨가 세무서를 상대로 낸 증여세부과처분 취소소송에서 증여세 약 9백만원을 모두 취소하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증여세법률상담변호사 필요한 증여세 관련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일 이러한 분쟁으로 인하여 소송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면 신속하게 상황 파악을 할 수 있는 관련 변호사를 선임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증여세법률상담변호사 홍순기변호사는 증여 관련한 소송을 다양하게 경험을 한 변호사로써 신속한 상황파악 및 현명한 판단으로 의뢰인이 원하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제시해 드리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계신다면 증여세법률상담변호사 홍순기변호사를 찾아가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