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권리유류분 반환청구소송을 준비하는 자세
상속재산분할 과정에서 공동상속인들이 특정 상속인이 받은 상속분에 대해 상속권리유류분 반환청구를 제기할 수 있는데요. 이때 유류분 침해해 대한 사실이 명확한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실을 정리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관련된 사례를 통해 상속인과 법정상속분은 어떻게 되는지 나아가 상속재산분할 사례를 참고하여 대응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재산분할 유류분청구 사례 확인하기!
상속인과 법정상속분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법정상속인에 대한 기초 사실을 정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A와 B가 혼인 후 4남매를 출산하고 이혼한 후 다시 A가 C와 재혼 후 D를 출산하고 사망한 사실이 존재합니다. 법정상속인에 해당하는 자녀들 사이에서 상속재산 중 일부분을 D에게 증여한 사실을 토대로 상속권리유류분 반환청구 소송이 발생한 것인데요. 각 상속인들의 정당한 상속분을 침해받았기에 정당한 유류분반환청구를 제기할 수 있다고 정의한 것으로 특별수인인지, 구체적인 상속분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정증서에 의한 유언을 한 사실에 대해 지분을 포함시킨 부분까지 더해져 특별수익이라고 볼 수 있는지 판단해야하는 부분이 존재하는데요. 각자 상속분율을 통해 유증되지 않은 부동산에 대해 각자의 몫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때 유증으로 인해 구체적 상속분 중 상속권리유류분에 미달한 부분이 존재하여 반환을 청구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상속재산 가액이 전체 2억 원에 달하며 임대차보증금반환채무가 1억 5천만 원에 해당하여 유류분 산정 기초 금액부터 유류분 가액을 확인하다 보면 복잡한 상황에 놓인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피상속인의 유증내용과 특별수익에 대한 정의와 상속 재산의 현황 및 목적, 구체적 상속분율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접근하고 대응해야 좋을지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보통 부동산의 경우 현물 분할이 어려워 경매 분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례에서 이미 상속재산에 대해 증여를 받은 가운데 부동산을 증여받은 경우 이를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경매 비용을 공제하고 각 비율에 맞춰 분할하는 것이 적합한 상속권리유류분 반환의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법원의 판단을 통해 유류분을 갖게 되는 결과로 가액을 공제해야 한다는 사실도 호가인할 수 있습니다. 공동상속인들 사이에서 어떤 입장인지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일이므로 상속인들 사이와 직업, 경제력 여러 가지 제반 사정도 종합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법적 근거를 통해 유증 내용과 목적물에 대한 정의를 판단으로 상황 해결을 해야만 합니다.
상속권리유류분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더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사실 관계 파악을 해야만 합니다. 까다로운 조건들이 많을 수 있기에 논리적인 판단과 변론이 필요한데요. 여러 사정을 종합해야 심리에 반영할 수 있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공동상속인들이 자신의 상속분을 침해한 사실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제대로 권리를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요.
홍순기변호사는 상속권리유류분 반환청구를 제기하려고 할 때 경매 비용이나 공제한 사실은 없는지 사소한 사항도 놓치지 않고 준비합니다. 특별 수익은 없는지 판단하는 것은 중요한 역할이 되며 의뢰인의 입장에서 유리한 상황에 놓일 수 있게 접근한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이 될 수 있으므로 유류분 유증 가액 및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만족스러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