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증여소송문제 고민 해결은 변호사에게 부탁하자!

by 홍순기변호사 2018. 7. 25.

증여소송문제 고민 해결은 변호사에게 부탁하자!


상속에 대한 문제를 고민하고 있을 때 복잡한 상황이 바로 증여소송문제입니다. 상속을 하기 전 미리 증여를 하는 경우 해당 부분에 대한 세액을 납부해야만 하는데요. 만약 이 과정에서 과세가액이 부과된 과정이 납득하기 어렵다면 조세심판원의 결정을 변동을 요구하는 법적 과정을 풀어나가야만 합니다. 이런 경우 처분의 경위를 파악하고 각 입장을 정리하면서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식회사 H를 운영하는 A는 회사의 지분을 자식 B에게 증여한 사실이 있습니다. 여기서 과세가액을 모두 더한 후 증여를 확인하니 B가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의 세금이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이에 B는 과도한 세금이라는 이유로 증여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기존 증여분의 과세가액을 합산한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초과사실이 취소되어야 한다는 상황입니다.

 

증여세부과 과정에 대해서 누진세액이나 경감 부분 그리고 이중과세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문제가 되는 사항이 있다면 신중하게 증여소송문제를 대비해야 하는데요. 기존 증여분과 산출한 세액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 부과제척기간이 경과했는지 사실 관계를 파악해야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증여를 하게 됐을 때 증여분의 과세가액은 증여일로부터 10년 이내에 이루어진 것이라는 점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상속세와 증여세법에 대해서도 제대로 인지하고 있어야만 해당 처분에 대응을 펼칠 수 있는데요. 산출세액에서 공제한다고 규정한 사실을 토대로 관련된 사례에서 적용 범위가 적법하다고 볼 수 있지만 A는 부당하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동일인이 받은 복수 증여는 누진이 되는지 이중과세가 되는지 살피는 것도 까다로운 사항이므로 증여세 부과 및 기간 만료 등의 사실도 면밀하게 검토해야겠죠.



개인이 판단하고 접근하기에는 증여분에 대한 사실이나 상속분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척기간을 확인하는 것부터 증여재산 가액의 합계를 판단하는 것이 워낙에 복잡하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만나 증여소송문제를 대비해야 하는데요. 까다로운 법령이 많고 유사 사례들이 많기에 어떻게 해결했는지 상황을 분석한 후 접근하기 바랍니다. 국세기본법에 대한 사실을 논리적으로 대응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이미 상속법과 증여세 등 관련 사건을 다수 해결하면서 증여소송문제로 곤란한 의뢰인들의 입장을 대변한 사실이 있습니다. 증여세가 부과 처분된 사실이 적법한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기간 만료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면서 상황을 대처해야 하는데요. 증여에 대한 세액을 어떻게 산출할 것인지 사소한 사항도 세밀하게 확인한다면 그 결과에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