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증여세 억울하다면?
우리는 상속을 받거나 증여를 받을 때 세금을 납부해야만 합니다. 그 중 사전증여세 부분에 있어서 부과된 사실이 너무 과하다고 여겨진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세부적으로 사실 관계를 분석하고 대비해야 하기에 능숙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므로 변호사의 조언이나 상담을 받고 처리해야 하는데요. 처분의 경위부터 기초 사실 및 판단 과정까지 이의 신청 및 결과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고의 모는 아파트 재건축조합 아파트 입주권을 A에게 양도하는 과정을 이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때 모가 고령이기에 하들이 대리하였는데 양도 대금이 아들의 계좌로 입금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전증여세 조사를 하던 중 다른 형제들과 달리 증여를 받은 것으로 보고 해당 증여분에 대한 증여세를 부과한 것입니다. 이때 원고는 불복 신청을 하였고 차감하도록 결정하게 되면서 감액이 되었습니다.
이어서 원고는 다시 조세심판원 청구를 하였고 추가로 차감이 되도록 했습니다. 해당 사례처럼 사전증여세 부과처분이 내려져 취소 처분을 하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해당 사실을 정리하고 법적 요건이나 증거 자료 확보에 초점을 맞춰 해결하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감당하기 어려운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거치기 바랍니다.
모가 돌아가시고 나서 입주권의 양도대금을 상속재산에 산입하여 상속세를 산정 한 후, 원고를 포함한 상속인들에게 상속세를 부과하였습니다. 여기서 조세채권을 피하려고 양도대금을 증여한 것에 대해 사해행위취소소송을 제기하게 된 것인데요. 구체적으로 사전증여세 부분이 존재하는지 아닌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므로 관련된 사실 분석에 집중적인 대비를 펼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해당 사례에서처럼 억울하게 사전증여세를 받아 과도한 세금을 물어야 하는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실 부분에서 인지할 사항이 존재하는지 아닌지 살펴보고 대응 방안을 살펴야 하는데요. 문제가 되는 사항이 있다면 법리 요건 및 증거 확보, 논리력 확보를 통해 능숙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사전증여세 등 상속세와 관련된 문제를 다수 해결하면서 곤란하고 힘든 사항도 논리적인 접근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의뢰인마다 겪는 일들이 다를 수 있지만 면밀하게 접근하여 법리 사항이나 논리력을 갖춰 유리한 결과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혼자 감당하려 하지 말고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듣고 해결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