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상속법상담변호사 재산분할 소송 대해서

by 홍순기변호사 2018. 4. 6.


상속법상담변호사 재산분할 소송 대해서





상속은 텔레비전에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종종 다뤄질 때가 있습니다. 상속하는 과정에서 가족들 간에 분쟁이 일어나고 어떻게 하면 상속을 더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신경전 등 여러 가지 분쟁을 보여주는데요. 현실에도 마찬가지로 발생되고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상속법상담변호사 함께 상속 관련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A씨는 건물을 남기고 죽음에 이르자 B씨와 C씨는 협의 분할로 건물 지분을 반반씩 나누어 상속을 받았습니다. C 씨는 건물에서 나오는 임대 수익금으로 세금을 부담하고 남은 비용은 생활비로 사용했습니다.


이후 C씨가 죽음에 이르자 B씨는 자신이 상속받은 부분을 제외하고 어머니에게 상속되었던 재산만을 형제들이 나누자고 했습니다. 이는 건물의 전체 지분 중 절반 이상을 B씨가 가지고 동생들은 8분의1씩 나누어 가지라는 취지였습니다. 이에 동생들은 건물 전체를 균등하게 나누어 가지자는 내용의 소유권 이전 등기 절차를 이행하라며 소송을 냈습니다. 





동생들은 B씨와 C씨가 건물을 나누려는 당시에 동생 2명이 해외에 있었고 1명은 C씨에게 인감 증명서를 맡긴 채 상속분할협의에 참여하지 못했으므로 무효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1심에서는 C씨가 상속재산분할협의서를 주도하여 작성했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B씨의 동생들이 어떠한 이의 제기도 하지 않았다는 점을 살펴볼 때 동생들이 충분한 설명을 들었거나 상속분할에 동의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판단했습니다.





항소심에서도 B씨의 동생 중에서 1명이 상속 재산 분할 협의 과정에서 제외시켰다며 주장을 했지만 이를 인정할 마땅한 증거가 없다며 원심의 결론을 유지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재판부는 동생들이 B씨를 상대로 낸 상속회복 청구 소송에서 1심판결과 같이 원고 패소로 판결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상속법상담변호사 함께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상속 소송 관련한 사건은 복잡하고 상황 원인 등을 일반인 스스로 생각하여 판단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관련 상속법상담변호사를 선임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에 상속법상담변호사 홍순기 변호사는 상속법 전문 증서를 취득한 변호사로써 상속 관련한 소송을 많이 맡아 신속하고 현명한 생각으로 상황을 파악할 뿐 아니라 의뢰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긍정적인 방안 제시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상속법상담변호사 홍순기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