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조세

조세소송변호사 조세회피행위

by 홍순기변호사 2015. 2. 25.

조세소송변호사 조세회피행위




지난해 조세회피처를 통한 탈세와 관련있는 사건에 고등법원이 처음으로 유죄로 판결을 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세소송변호사가 본 이 조세회피행위를 다룬 판결은 역외탈세 혐의로 기소되어진 A씨의 항소심에서 조세회피처에 설립한 페이퍼컴퍼니로 사업수익금을 빼돌려 세금을 탈루한 혐의 등을 인정한 것으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뒤집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회피처를 통한 조세회피행위 혐의에 있어서 유죄 판결은 쉽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조세회피행위 탈루 관련 첫 유죄 판결은 상당한 의의를 가지기도 하는데요. 이는 국내에 납부 의무를 부담하는 해외원천소득 등을 조세회피처의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은닉한 경우 형사처벌이 된다는 점을 보여준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세회피행위는 합법적으로 조세 부담을 줄이는 것을 말하는 사항입니다. 이는 불법적으로 탈세하는 것과는 달리 합법으로 구분된다는 것에 가장 큰 중점을 두어 볼 수 있는 부분인데요. 전 세계 기업들 가운데는 실질적으로 조세회피행위 위해 조세소송변호사 등을 고용하는 사례도 많이 보여집니다.


이는 조세소송변호사 고용에 따른 비용보다 더 많은 조세회피행위로 세금을 줄이게 되면 기업으로서 이익이라는 관념에서 비롯된 결과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반면 정부의 입장에서는 세수가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강력한 대응 입장을 취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 언론매체에서는 재벌 일가 페이퍼컴퍼니 특혜성 조세회피행위 거래 관련한 취재 내용이 알려지며 조세회피처에 대한 합법성 허용 범례의 논란이 불거진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는 십수년 동안 식품 원료 수출을 담당한 업체의 대표가 재벌 일가로 밝혀지며 일감을 몰아준 의혹과 더불어 조세회피처 등에 세운 서류상 회사 6개를 통해 이뤄진 부동산 거래 또한 의혹을 일으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조세소송변호사는 이처럼 조세회피행위의 합법성을 악용하는 등의 사례로 인해 매년 조세심판원에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심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봅니다.





일례로 조세심판원 판례에서는 청구법인이 해외법인 발행주식을 은행에 액면 가액으로 양도했음을 공시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러한 조세회피행위가 조세회피지역 내 펀드에 우회 양도한 행위로서의 부정한 행위 여부를 다투기도 한 사례도 존재합니다.


조세소송변호사가 본 사례의 심판결과 계약서에 따른 전자공시를 과세관청의 부과권 행사가 불가능하게 할 정도의 적극적인 행위라 단정 지을 수 없는 점, 청구법인이 허위계약서를 만든 것으로 보기 어려운 점 등 여러가지 요건을 고려하여 쟁점주식 조세회피행위의 부당성이 인정되지 않았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세소송변호사와 함께 조세회피행위에 대한 사례와 내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조세회피처와 같은 합법적인 대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조세소송변호사 등 법률가의 도움을 통해 의혹을 받을 만한 사항들을 사전에 줄여야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최근 들어 조세회피행위나 조세회피처 등을 악용하는 사례에 더욱 엄중한 처벌이 뒤따를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사전 숙지 및 주의를 기울어야하는 것 입니다. 앞서 언급한 조세회피행위에 대한 사항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거나 법률적인 자문이 필요한 경우 홍순기변호사가 실질적인 해결책 마련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