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재산상속준비 필요성 - 상속변호사추천

by 홍순기변호사 2013. 6. 13.

재산상속준비 필요성 - 상속변호사추천

 

재산상속준비 필요성

 

안녕하세요. 상속변호사 홍순기변호사입니다.

 

 

 

 

 

Q 재산상속준비 꼭 필요한 걸까?


 

일생 동안 가족만을 위해 살아온 부모의 인생뿐 아니라 자녀에게도 성공한 인생을 상속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는 은퇴 후입니다. 또한 재산상속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어떤 변수가 있을지 모르고 위험에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누구에게나 상속준비는 필요한 것으로, 사망하기 전 평생 동안 이뤄놓은 부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이전시키는 것을 상속준비라고 말합니다. 가장 좋은 상속준비는 ‘효율적으로 자신이 모은 재산을 분배하는가? ‘ 하는 일을 먼저 해두는 것입니다.

 

 

 

 

 

상속준비, 사전지식 필요

 

상속재산의 규모와 상속인의 수에 따라 피상속인은 어떻게 재산을 이전할 것인지에 관한

계획을 세워두어야 합니다.

 

- 유언을 남겨 본인이 사망한 후 상속인들이 유언의 취지에 따라 상속을 받게 할 것인지,

- 상속인 한 사람 한 사람이 필요로 할 때 개별증여를 할 것인지,

- 또 사망 후 상속법에 따라 상속절차가 이뤄지게 할 것인지에 관하여 결정지어야 합니다.

 

증여세 문제나 자녀들 간의 형평성 문제 등이 고려하여 사전 증여해야 합니다.

피상속인 사망 이후 특별수익이나 기여분의 문제로 분쟁이 생길 우려가 염려되기 때문입니다.

 

 

 

 

민법에서 정하고 있는 유언의 요건을 지켜 유언을 해야 하는데, 어렵게 한 유언이 요건을 지키지 않아 무효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은 재산뿐만 아니라 본인 재산에 관한 철학까지 상속될 수 있도록 피상속인은 상속에 관해 도움을 받아 미리 계획하고 상속인들도 자기가 무엇을 언제 상속을 받는지 알게 하고 피상속인의 철학까지 승계할 수 있도록 미리 교육을 받을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평생 이뤄놓은 부를 원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유언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언장을 작성하는 경우가 드물어 상속인들이 거액 상속의 경우 유산을 두고 소송을 거는 모습들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속인들 간의 분쟁은 상속준비를 미리 했더라면 예방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상속세를 줄일 수 있는 절세방법 또한 유언에 의해 재산 이전 계획이 이뤄지고 나서 상속세가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다면 고려해야 합니다.

 

 

 

 

상속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상속세 공제액을 최대로 하거나 사전에 재산을 증여해 재산의 크기를 줄이면 됩니다.

그러나 법적으로 제한이 있어 상속세 공제액은 사전 증여를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