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상속포기각서 제출 기한은 어떻게?

by 홍순기변호사 2018. 7. 18.

상속포기각서 제출 기한은 어떻게?


상속을 진행하는 과정은 그 시기를 잘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상속포기를 할 것인지 한정승인을 할 것인지 아니면 단순승인을 할 것인지 판단해야만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신고가 적법하게 수리되어야만 하므로 상속포기각서 등 종합적으로 시기를 지켜 법원에 제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상속 개시가 있다는 사실을 안 순간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만 해당 요청이 성립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지난다면 단순승인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상속포기각서와 관련해서 기초사실을 인지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은데요. 피상속인의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으로 제1, 2순위 상속인인 청구외 4인이 각각 상속포기 신고를 했습니다. 3순위 상속인인 그 누이도 마찬가지로 상속포기 신고를 하였는데, 청구외 4인의 상속포기 신고가 해결되기 전에 누이의 상속포기 신고가 먼저 수리된 사실이 소명되는 상황인 것입니다. 선순위가 처리되기 전 후순위가 먼저 된 것이 무효라고 하면 청구를 진행한 것인데요



상속인은 상속개시가 있는 기준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상속포기각서를 작성해서 신고를 하고 숙려기간을 거쳐 처리가 되곤 합니다. 각 상속인이 승인과 포기를 선택하려고 할 때 상속순위에 따라 제한을 두지는 않습니다. 만약 사례에서처럼 선순위 상속인의 상속포기 신고가 적법하게 처리가 되는 것은 후순위 상속인이 자신에 대한 상속개시의 효력을 전면적으로 거절하는 것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선순위 상속인의 포기 내용이 수리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도 후순위가 상속포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이지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후순위 상속인은 선순위 상속인의 상속포기 신고가 수리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도 상속포기각서를 제출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가능합니다. 포기를 한다는 요건을 갖추고 효력이 발생하기 까지 상속개시가 된 상태에서부터 자유롭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현실적인 상황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것으로 선순위, 후순위를 떠나서 해당 기간내에 신고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접근하지 바랍니다.



사례에서 선순위의 신고가 적법하고 후순위의 신고 또한 적법한 것이라는 결론이 내려지게 됩니다. 상속포기각서를 상속재시 3개월 이내에 제출하기만 한다면 그 과정이 누가 먼저 처리가 되고 안 되고를 인지할 필요가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효력을 발생한 과정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대비해야 하므로 상속 과정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다면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받아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상속포기각서 등 상속과 관련된 사건을 다수 해결한 이력이 있기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능숙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이 감당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일이므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변호사를 찾아 충분한 상담부터 시작해 보세요. 상속포기 신고 부분 및 준비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을 들은 후 풀어나가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