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유류분권리청구 어떻게 할까요

by 홍순기변호사 2018. 7. 4.

유류분권리청구 어떻게 할까요?


법적상속분에 대해서는 공평하게 분할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여나 유언으로 인해 특정인에게 재산이 가게 된 경우 남겨진 상속인은 자신의 상속분을 침해받는 상황이 되고 마는데요. 이런 경우 법적으로 유류분권리청구를 진행하여 자신의 몫을 정당하게 받도록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류분을 산정하는 과정이나 범위를 정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에 변호사에게 체계적인 조언을 받고 대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된 사례 속에서 상속재산 중 2만 원 정도가 예금된 통장을 원고가 보관하면서 이 돈으로 망인의 장례비용, 묘역단장, 앞으로의 묘지 관리 등에 사용하기로 약정한 사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원고들이 유류분을 포기한 거라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존재하는데요. 구체적으로 판결 결과 부분을 세밀하게 살펴야 하기에 유류분권리청구 및 범위 산정을 위해서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결정해야만 합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기 전에 증여받은 각 부동산과 현금은 사실상 공동상속인들의 특별수익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원고들의 유류분을 산정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재산에 산입되어 유류분권리청구의 대상이 됩니다. 피고들은 자신의 유류분을 초과하는 범위 내에서 원고들의 유류분반환 청구에 응할 의무가 있다고 판시하면서 가옥의 매각대금 등을 증여하였고, 돈이 필요하다고 할 때마다 금원을 지급한 사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이 부분도 유류분 산정을 할 때 기초 재산으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거기다 사례에서 상속재산인 예금채권을 장례비용 및 기타 묘소 관리비용으로 사용하기로 하되 원고가 보관하기로 한 사실은 존재합니다. 그 돈으로 비석을 세우는 등 단장을 하면서 개인 이익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개인 이익을 위해 사용했다고 해도 해당 부분이 유류분 침해 금액이라고 보기도 어려운 사항이 존재합니다. 유류분권리청구 과정을 진행할 때는 세밀하게 판단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류분권리청구 과정을 진행할 때는 유류분을 산정하는 과정이 중요한 역을 하게 됩니다. 침해된 반환 금액을 결정하고 불리한 판단이 내려지지 않게 체계적으로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감당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법적 지식 및 경험을 갖춘 변호사에게 세밀한 조언을 듣고 해결하는 시간을 가지기 바랍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유류분권리청구 관련 사실을 더욱 세밀하게 접근한 다음 진행하는 것으로 의뢰인의 상황을 능숙하게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유류분을 산정하는 것과 함께 전체 증거 사실 및 위법 사항까지 분석해야 하기에 능숙한 변호인의 조언이 뒷받침되는 것이 꼭 필요한 사항이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