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유류분변호사 반환소송 시

by 홍순기변호사 2017. 2. 23.

유류분변호사 반환소송 시





가족 간에 재산을 둘러싸고 다양한 법적 분쟁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 중 특히 상속이나 증여와 관련된 사례가 많은데요. 


이에 오늘은 유류분변호사 홍순기변호사와 함께 상속 유류분 반환소송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사례를 살펴보기 전 유류분이란 민법상 상속을 받게 되는 사람의 생계를 고려하여 상속자의 임의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상속액에 대한 일정한 부분을 법정상속인에 대한 몫으로 남겨야 하는 부분을 의미하는데요. 지금부터 이와 관련된 사례를 유류분변호사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2년 ㄱ씨는 사망하게 된 아버지 ㄴ씨가 사망 이전에 ㄱ씨의 남동생들에게 남겨두었던 12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과다증여했다며 유류분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대구지법 재판부는 ㄱ씨가 3명의 남동생들에게 제기한 유류분 반환 청구 소송에 대해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는데요. 어째서 이와 같은 판결을 내렸을지, 유류분변호사의 조언을 토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판부는 3명의 남동생들이 지난 1995년에서부터 2년 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아버지 ㄴ씨에게 부동산을 증여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재판부는 ㄱ씨가 아버지 ㄴ씨의 사망 이전에 증여 받았던 재산이 없는 것으로 인정될 수 있기 때문에 ㄱ씨는 자신의 유류분을 침해 당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더불어 3명의 남동생들은 사망한 아버지 ㄴ씨의 생전에 증여 받았던 증여 재산 중 각각 본인의 유류분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 안에서 법정상속분에 따라서 산정되는 유류분을 ㄱ씨에게 지급해 주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오늘 유류분변호사와 함께 살펴본 사례와 같이 유류분을 침해 당해 유류분변호사의 자문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경우라면 의뢰인의 입장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더불어 유류분 반환 소송을 진행할 경우에는 유류분 침해에 대해 입증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류분 반환 소송에서 의뢰인의 입장을 증명해 줄 수 있는 유류분변호사 홍순기변호사에게 문의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