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상속전문변호사 유리하게 적용되려면

by 홍순기변호사 2022. 9. 20.

 

 

 

상속전문변호사 유리하게 적용되려면


상속과 관련된 문제에서 큰 고민이 되는 것이 바로 상속증여세라고 하였습니다.

 

상속이나 증여를 하게 되면 그 세금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를 판단을 해야 되고 갑작스러운 상속세로 인해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은데요.

 

법적으로 과세 의무가 부과되는데 이때 법적 해석에 따라 그 과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변호사에게 충분한 자문을 구하고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상속전문변호사는 설명하였습니다.

상속증여세는 상속이나 증여를 받은 재산의 가치가 달라지면 그에 맞게 세금도 달라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법 해석을 유리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는데요.

 

 

반대로 분류하게 되면 제대로 항의해서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만 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증여받은 돈으로 산 주식이 상장됐을 때 발생한 차액이 증여세 부과 대상이 아닌지 이 상황들이 최근 판례에서도 분쟁이 됐던 상황 중 하나라고 하였습니다.

 

상속전문변호사와 함께 사례를 통해 상속 증여세의 내용을 이해해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상속 증여세

A 씨는 P 기업 주요 주주 중 한 명으로 증여를 받은 돈으로 해당 기업의 주식을 샀었습니다. 보유한 주식은 무상증자를 통해 크게 늘어났고 주식에 상장되면서 주당 가액이 몇십 배로 증가해서 이득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세무서는 주식이 증여세 부과 대상이라고 본 것인데요. 증여된 주식이 5년 이내에 상장이 되면 상장 이익을 증여 이익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법에 따라 A에게 상속증여세를 부과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A는 해당 내용을 인정할 수 없어 증여세 부과처분 취소 소송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상장 이익을 증여 이익으로 보는 것에 대해 주식 취득은 적용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취득된 주식은 상장 이익에 별도로 증여세를 부과하지 않는 것이 맞다라는 내용을 주장하였고 재판부는 이 내용이 부과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을 한 것이였습니다.

 

이처럼 증여재산에서 증여세로 부과할 만한 적법한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이런 결론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이였는데요.

 

 

 
생각보다 주변에서 물려받은 재산을 주식이나 부동산을 사서 시세 이익을 받게 되었을 때 추가적인 상속증여세가 나오는 일로 곤란해지는 경우들이 많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세금을 감면받거나 면제받을 수 있도록 법적인 조치를 통해 대응 전략을 세워야 된다고 하였는데요. 최대한 손해를 줄이고 이익을 늘릴 수 있기 위해서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준비를 해야만 한다고 상속전문변호사는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상속증여세 절세 방법 또한 체계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는데요.

 

과세표준에 대한 세율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물려받은 부동산이나 재산에 대한 상속세를 계산하게 되면 연부연납으로 상속세를 다 납부할 수도 있고 또는 미리 지불해서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상황도 있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때 절세 방법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증여재산 공제에 대한 것과 순서를 고려해서 세금을 줄이는 것이였습니다.

 

 


증여세 절세방법에 대해 알아본다면

증여세는 몇백에서 몇 천 억 단위까지도 커질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절세 방법을 제대로 차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개별적으로 상속을 받았거나 증여를 받았거나 어느 시기에 받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상속전문변호사는 말하였습니다.

 

증여는 3개월 이내 신고가 되면 세금에서 3% 추가 공제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들에 대해서 놓치지 않는 것이 없는지 더욱더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속받은 만큼 세금을 내야 되는 것은 모두 인지를 하지만 그 금액이 너무 클 때는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다고 하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경험이 많은 상속전문변호사에게 자신의 상황을 제대로 설명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방향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상속과 관련된 문제는 더 많은 재산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재산에 대한 합당한 세금을 납부하는 것에서 절세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또는 너무 과도한 세금에 있어서 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서 초기부터 상속전문변호사에게 제대로 조언을 구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불합리하거나 억울한 과세에 대해서 감액하고 면제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상속전문변호사 어떤 조건이 있는지 알아본다면

 

경험에서 나온 변호사의 노하우가 법적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하고 걱정되던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워낙 상속증여세 분쟁과 세금과 관련된 사항은 민감하고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엄청난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에는 당장 목돈을 마련하는 것도 무리가 되기 때문에 더욱 걱정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방치하게 되면 결국 납부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흘려보내지 말고 초기부터 상속전문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체계적인 대처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