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류분권리상담 필요한 이유

by 홍순기변호사 2018. 10. 1.

유류분권리상담 필요한 이유


상속과 관련된 문제는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롭다 보니 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유류분권리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워낙에 사안이 복잡하고 까다로우므로 재산의 범위를 정하는 기준과 유류분이 산정되는 금액까지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류분반환청구소송을 진행하려고 할 때 특정한 대상과 범위를 파악하고 대비하도록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님에게 받는 상속분에 있어서 법적상속분은 공평하게 이루어지곤 합니다. 하지만 증여나 유언으로 인해 특정상속인에게만 상속분이 가게 된다면 남겨진 다른 상속인들은 자신의 상속권을 침해받게 됩니다. 이런 경우 유류분권리상담을 통해 해당 재산에 대해 자신의 권리를 되찾는 방안을 찾는 것이 필요한데요. 사례로 확인하면 유증한다는 유언공정증서를 통해 유언이 이루어졌고 그에 따른 유류분반환청구를 제기한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사례는 유류분반환 과정에 있어서 유류분을 초과하는 가액과 특별수익액 등 이해하기 어려운 사안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수긍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상고를 제기한 것인데요. 사실 관계에 따라 특별수익액은 이미 유류분을 초과하였고 수유재산의 가액과 유류분 부족액에 대해 반환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다시 정리하면 유류분반환의 순서와 범위, 비율을 법리적으로 판단해야 하므로 유류분권리상담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류분반환청구권을 제기하려고 할 때 가액반환청구나 지연손해금 등 여러 상황이 존재한 사례를 보면 원심에 있어 부당하다고 인지한 경우들이 있는데요. 변호사와 유류분권리상담을 진행하고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인지 세부적으로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유류분제도를 이해하고 부족한 한도에 대해서 반환 청구가 가능한 사항들을 통해 분석 및 변론을 이루는 것이죠.

 

또한 유류분권리상담을 진행할 때 기초가 되는 재산을 먼저 확인하고 증여가 된 재산에 대한 범위와 그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기준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유리하게 자신의 권리를 제시하고 풀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험과 논리력을 갖춰야 하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선임하여 상황을 풀어나가기 바랍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유류분권리상담을 진행하고 의뢰인이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면밀하게 조언을 제시합니다. 채증법칙을 위반한 점이 있는지, 문제가 되는 사항이 있는지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인데요. 유류분 반환을 원인으로 소유권이전 등기절차 등 재산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 여러 부분에 대해서 분석해야 하므로 꼼꼼한 성격을 가진 변호인의 조력이 필요합니다. 상고 이유는 물론 유류분 산정액을 결정하는 것까지 전략적인 대응을 거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