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사전증여 변호사 상속소송 대응과정은?

by 홍순기변호사 2018. 8. 22.

사전증여 변호사 상속소송 대응과정은?


사전증여로 인한 상속소송을 대응할 때는 구체적인 처분 경위를 파악하고 분쟁이 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증여세 부과처분으로 인해 곤란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공동상속인들 중 특정인이 사전증여를 받았다면 그로 인해 분쟁이 발생했다면 신속하게 사전증여 변호사를 찾아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여세부과처분취소 사례 확인하기!

 

원고A의 어머니가 사망하여 상속이 개시가 된 상황에서 원고 A 포함한 공동상속인들 중 상속 소송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상속재산 분할 협의 과정이 잘 루어지지 않았고 특히 사전증여를 받은 A에 대해서 상속세 부과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데요. 사전증여 변호사의 도움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할 정도로 복잡한 부분임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공동상속인들을 상대로 상속세 세무조사를 한 결과 원고 A의 계좌에 이미 사전증여를 받은 재산에 대해서 증여세 부과처분을 내린 것인데요. A는 해당 처분을 불복하는 이의신청을 하였고 심판 청구를 제시했지만 기각 결정을 받은 상황이 존재한 상황입니다. 사전증여 변호사는 증여세 부과처분취소 등의 사유로 분쟁이 발생하거나 또는 공동상속인들 사이에서 유류분 침해 과정으로 진행될 때 적극적으로 법리 분석을 하는데 조언을 제시하기에 초기부터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원고의 주장과 판단은?

 

어머니의 차명 계좌를 관리하고 있었던 A는 모친의 계좌의 돈이 자신의 통장으로 송금된 사실은 맞지만 이는 증여 의사로 인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쟁점 금액이 원고 A에게 증여된 것이라고 인정하기에는 구체적인 증거가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증여 사실을 입증한다고 보기에도 무리가 있는 상황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전증여 변호사는 해당 처분이 위법하다고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주장한 것인데요.

 

법원의 판단은 예금 인출 및 예치된 사실이 밝혀지는 가운데 납세자에게 증여된 것이라고 추정이 가능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쟁점이 되는 금액이 특별한 사정이라는 인정 사실과 증거 사실이 입증한다면 사전 증여가 아니라고 파악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해당 사례는 이미 이체된 금액에 대해 명확함을 가지고 있고 원고A에게 증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타당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더욱 사전증여 변호사의 조언이 필요한 상황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속재산분할을 한다고 해도 복잡하고 까다로운데 사전증여로 인한 분쟁이 있다면 더욱 까다롭고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전증여 변호사를 찾아 상속 소송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그 방향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에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법리 판단을 위해서 사실 관계와 법령을 꼼꼼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상속 소송을 다수 해결하면서 사전증여 변호사로 분쟁 요소를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그 노하유를 갖추고 있습니다. 인정사실과 증거 자료를 확보한다면 변론 전체를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지만 증거를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구체적으로 타당성이 높은 사실을 밝히는 것이 유리한 상황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으로 대응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