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사전증여 상속세부과처분취소 어떻게?

by 홍순기변호사 2018. 7. 19.

사전증여 상속세부과처분취소 어떻게?



상속과정에서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관련된 사실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고 적응할 수 있는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상속세부과처분취소 부분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사전증여에 대한 사실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처분이 내려지는 경위나 종합적 판단을 위해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A의 계좌에서 배우자 B의 계좌로 1억 원 이상의 금액을 입금하고 다시 자기앞수표로 발행한 후 A의 회사 계좌에 입금한 사실이 있습니다. A는 사망하였고 B에게 사전증여를 한 사실이 있다고 하여 상속세 결정 고지가 내려졌습니다. 심판청구 제기를 하고 조세심판원의 기각결정을 받은 것인데요. 쟁점이 되는 금액에 있어서 계좌에 입금된 돈이 어떤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사비용으로 사용했다고는 하지만 B의 명의로 회사에 입금된 돈은 자동차 대금으로 사용하였으므로 사전증여된 사실은 위법한 사실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분의 적법여부에 대해서 법리 검토를 통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판단 과정을 세밀하게 접근해야만 하는데요. 증여세부과처분취소송을 진행하게 된 상황에서 예금계좌에 누구의 명의로 입금되었는지 입증 과정은 납세자에게 있다는 판단이 내려지므로 변호사의 조언을 참고해야만 합니다.



사전증여가 된 돈에 대한 금액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인출 과정이나 법리 부분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요. A의 계좌에 있는 돈을 B가 인출한 사실이 존재하고 처분한 내역을 확인하는 부분이 미흡한 사실이 존재했습니다. 회사 지급의 소득이라고 주장하지만 계좌로 입금을 받은 것이기에 이를 사실 확인서 및 근로계약서 상태로 입증하기에는 무리가 따른 사항입니다. 자동차 구입 당시 차량의 소유자를 누구로 했으며, 그 돈의 출처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변호사의 조언을 받고 법리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전증여를 한 것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사항이 존재합니다. 거기다 상속세부과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일반인들이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요. 자료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만나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홍순기변호사는 사전증여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속세금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빠른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속세금은 그 범위를 정하고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하기에 법리분석에 능숙하고 전략 대응이 가능한 변호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에 대해서 인정하고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것으로 상황을 논리적으로 대처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