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재산상속변호사 분쟁 발생된다면?

by 홍순기변호사 2018. 3. 30.


재산상속변호사 분쟁 발생된다면?




상속은 사람이 사망하여 재산상 법률관계의 포괄적인 승계를 뜻합니다. 이러한 상속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재산이나 금전뿐만 아니라 빛도 상속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분쟁이 있는데요. 이럴 경우 보통 사람들은 상속포기를 하게 됩니다. 오늘은 재산상속변호사 함께 상속과 관련된 사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Z사에 갚아야 하는 빛 약 6억 5천만원을 남긴 채 사망했습니다. Z사는 A씨의 상속권자인 배우자와 자녀를 상대로 빌린 돈을 달라고 요구를 했습니다. 그러나 자녀들이 상속포기를 하자 Z사는 후순위 상속자인 A씨의 손자녀가 대신 빚을 갚아야 된다고 소송을 걸었습니다.





재판부에서는 채무자의 자녀들이 전부 상속포기신고를 했으므로 채무자의 배우자, 손자녀들이 채무를 상속한다고 판단한 원심이 옳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손자녀들에게 상속된다는 사실을 A씨의 자녀들이 몰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상속포기 기간이 지나지 않은 것으로 봐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상속포기를 한 다음 청구이의의 소송을 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채권자인 Z사가 사망한 A씨의 유족들을 상대로 채무자의 자녀가 전부 상속포기를 했기 때문에 손자녀가 빛을 대신 갚아야 한다며 제기한 소송에서 후순위 상속인인 손자녀는 배우자와 같이 빚을 갚아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재산상속변호사 함께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상속 관련한 사건 사례는 상황 판단을 신속하게 하여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재산상속변호사 홍순기변호사는 상속 전문분야 등록증서를 취득하여 상속 관련 소송 경험으로 의뢰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이에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재산상속변호사 홍순기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