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증여세변호사 세금문제 해결을

by 홍순기변호사 2017. 7. 17.

증여세변호사 세금문제 해결을





타인에게서 무상으로 재산을 증여 받았던 회사의 주주에게 실제로 이익을 얻었는지와 관계 없이 증여세를 부과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증여세 부과처분은 정당한 것일까요? 부당한 것일까요? 오늘은 증여세변호사 홍순기변호사와 함께 위 사례를 보고자 합니다. 





먼저 증여세변호사와 함께 사례부터 면밀히 살펴보면 A사 대표 B씨는 지난 2011년 타 회사의 주식 122만4,000주를 A사에 무상으로 증여하였습니다. 이에 관할 세무서에서는 회사의 주주인 B씨 등에게 주식에 대한 비율에 따라서 각각 7,700만원 그리고 1,500만원의 증여세 부과처분을 내렸습니다. 


그러자 B씨 등은 자신들이 얻게 된 이익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증여세 부과처분을 내리는 것은 원칙에 어긋나게 되는 행위라며 소송을 제기하였는데요. 





이에 1심 재판부는 A사 주주 B씨 등이 부당하다며 제기한 증여세 부과처분 취소소송에 대한 재판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어 2심 재판부 또한 1심과 같은 판단을 내렸는데요. 결국 해당 사례는 대법원으로까지 이어져갔는데요.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는 A사 주주인 B씨 등이 부과한 증여세를 취소해 달라며 제기한 증여세 부과처분 취소소송에 대해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던 원심을 깬 뒤 해당 사례에 대해 원고 승소 의 취지로 하여 서울고등법원으로 되돌려 보냈습니다. 





어째서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는 이 같은 판결을 내렸을까요? 이를 증여세변호사와 함께 보면 재판부는 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대한 가액이 증가하게 되지 않았을 경우 증여 이익 그 자체가 없기 때문에 증여세 부과처분을 내릴 수 없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증여세변호사 홍순기변호사와 함께 부당한 증여세 부과처분에 대한 취소소송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부당하다고 느낄 수 있는 증여세 부과로 법률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증여세 관련 분쟁을 다수 다뤄본 증여세변호사 홍순기변호사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증여세변호사 홍순기변호사가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여 소송 해결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