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조세

성실신고확인제 조세변호사

by 홍순기변호사 2015. 7. 23.

성실신고확인제 조세변호사



최근 조세변호사는 정부가 개인사업자에만 적용했던 성실신고확인제를 비슷한 규모의 법인에 대해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조세 회피를 목적으로 자행되는 개인사업자의 무분별한 법인전환을 차단하며, 세원을 추가 확보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이에 기획재정부는 앞서 언급한 내용의 성실신고확인제 확대 시행 방안을 내달 초 발표하는 세법개정안에 포함시킬 예정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의 경우 업종별로 일정 규모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장부의 내용과 정확한 소득계산을 세무대리인에게 확인 받은 후 세무당국에 확인서를 제출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개인사업자가 임의로 매출을 누락하거나 경비 등 비용 측면의 탈세를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데요. 정부는 성실신고 확산을 위해 성실신고 사업자에게 교육비나 의료 공제, 연간 100만 원 한도 내에서 확인비용의 60% 세액공제 등 인센티브를 주고 있습니다. 반면, 성실신고확인제 대상인 개인사업자가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산출세액의 5%에 달하는 가산세를 부과하며, 세무조사 대상으로 분류하는 등 제재를 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 조세변호사가 언급했던 성실신고확인제의 확대 적용 방안은 세 부담이 늘어난 개입사업자들의 법인 전환을 부추기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조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6~38%에 달하는 5단계 누진세율을 적용 받는 개인사업자 대신, 10~22% 수준의 과세표준별 법인세율을 적용받는 법인사업자로 사업형태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법인 전환이 늘면서 성실신고확인제 적용 대상 개인사업자 수는 수년째 정체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정부가 법인으로 사업형태를 전환한 개인사업자에게도 성실신고확인제를 확대 적용하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로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정부는 기존 법인들과의 형평성을 감안해 개인사업자에서 전환한 법인에 대해서만 일정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세변호사는 처음부터 법인을 설립한 경우 성실신고확인제 대상이 아니어서 전환 법인과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법인 전환 시 대표자 변경 등으로 쉽게 회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성실신고확인제도로 인해 개인사업자가 줄어든 반면, 개인사업자의 법인사업자 전환이 크게 늘어나고 있고, 성실신고를 회피할 목적으로 개인사업자가 제도를 악용하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앞서 조세변호사가 언급한 성실신고확인제의 경우 일정 수입을 올리는 대상자가 세금신고를 하기 전에 세무사에게 신고내용을 확인받도록 한 제도라고 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이는 즉, 연매출액 기준으로 일정액 이상의 수익이 있는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납부하기 전에 신고내용과 증빙서류 등을 의무적으로 세무대리인에게 검증받도록 한 제도를 말하는데요.


더욱이 세무대리인이 작성한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산출세액의 5%가 가산세로 부과되며, 확정 신고액이 실질 수입금액에 비해 낮게 신고 되었을 경우 성실신고확인제 참여를 전제로 주어진 세제혜택 등이 3년간 철회되는데요. 또한 검증이 불성실하게 이뤄진 것으로 밝혀지면 세무대리인 또한 징계를 받는 등 불이익이 처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위 성실신고확인제는 고소득 자영업자들의 고의적 탈세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2012년 처음으로 시행된 바 있습니다. 2014년 소득분부터는 농림어업, 광업, 도소매업, 부동산매매업 종사자의 경우 20억 원 이상, 조업, 숙박음식점업, 건설업 운수업 종사자는 10억 원 이상, 부동산임대업, 전문직사업자, 기타 개인 서비스업의 경우 5억 원 이상의 소득을 거둘 경우 이 제도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상 성실신고확인제 대상이 법인전환 개인사업자에게까지 확대된다 하더라도 법인전환 후 사후관리에 신경을 쓰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실신고확인제 확대 시행이 되기 전 무분별하게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진행하기 보다는 타당성을 먼저 파악하고 합리적인 전환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한편, 조세와 관련된 예기치 못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조세변호사 홍순기변호사가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