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증여

부동산증여분쟁 유류분 부족 해결은?

by 홍순기변호사 2018. 10. 15.

부동산증여분쟁 유류분 부족 해결은?


상속 분쟁은 워낙 다양하고 대응하는 기간이나 대비 방법이 워낙 복잡하고 까다롭다 보니 대응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 있는데요. 어디서부터 적용해야 할지 파악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보니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에 한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사전증여로 인해 유류분 부족 상황이 생긴다면 어떤 대처가 필요할지 살피는 것 자체가 무리가 될 수 있는데요. 부동산증여분쟁으로 인해 대응 과정이 복잡하다면 변호사에게 충분한 조언을 구한 후 전략적으로 접근해 보세요!



증여 유류분 분쟁 사례는?

 

피상속인에게는 아내 B와 자녀 원고 A, 피고 C, 그리고 D가 있습니다. 피고 C는 피부과 의사로 운영을 하고 있었고 D는 관리이사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피상속인은 아들들에게 부동산과 현금에 대해서 증여를 하겠다고 했고 결국 다른 상속인들과 사이에서 부동산증여분쟁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유언공정증서를 작성하였지만 원고 A는 재산을 증여받거나 유증을 받지 못한 것인데요. 이로 인해 유류분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하게 된 것입니다.

 

나아가 피고 C는 상속세를 신고 납부한 사실이 있지만 증여재산에 대한 부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부분이 발견되었고 조세 불복 과정까지 신청하게 된 상황이 존재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원고는 유류분반환의 방법으로 원물반환을 요청했지만 부동산은 현물로 반환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가액 반환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부동산증여분쟁이 발생하게 된 경위와 부동산을 처분하고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야 하는 일이며, 유류분 반환 청구에 대한 가액반환을 선택하였습니다. 유류분 반환을 하려고 할 때 피고 C는 소유권이전등기절차를 마쳤으며 지연된 이자가 있었으며 동시에 부동산에 대한 수익까지 얻었는데요. 결국 부동산을 사용하고 수익하는 것으로 원고가 받아야 하는 몫을 침해한 것인데요.

 

결국 피고에게 유류분 반환 청구를 하였고 유류분 부족액 산정 방식은 기초가 되는 재산과 유류분 비율 그리고 특별수익액과 순 상속분액을 정리한 후 산정합니다. 적극적 상속분과 재산, 증여액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일이다 보니 부동산증여분쟁에 있어 다툼이 있을 경우 면밀하게 상황을 판단하는 것이 빠른 해결을 이룰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소한 사항도 놓치지 않고 살피는 과정을 거쳐야겠죠!



변호사에게 도움을 구하자!

 

사례를 참고하면 부동산증여분쟁은 증여를 한 사실을 인정하는 것부터 어떤 접근을 해야 할지 살피는 부분이 복잡하게 구성되는데요. 개개인이 접근하는 과정이 쉽지 않고 대비하는 부분도 어렵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증한 사실이 정확한 요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 맞는지 전체 재산의 범위가 정확한지 양측의 입장 대립을 정리하는 것이 빠르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데요.



유류분 산정 기초 재산은?

 

특히 유류분 산정의 기초가 되는 적극적 재산을 포함하는 과정에서 부동산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부동산증여분쟁이 생겼다면 산정을 할 때 기초 재산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지 포함시켜야 할지 기초재산에 제외를 해야 하는지 면밀한 적용이 필요합니다. 상속재산분할 과정에서 이미 다른 상속인에게 증여를 했을 경우 공동상속인들 사이에서 억울하고 당황스러움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요.



변호사의 논리력으로!

 

따라서 부동산증여분쟁으로 곤란한 상황이라고 한다면 소송에 대해서 사소한 사항도 놓치지 않고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논리력을 표현할 수 있는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변호사의 상속 법적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억울하거나 불리한 조항들을 적극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어떤 대처가 필요한지 세밀하게 접근해야 하는 일이다 보니 경험이 풍부한 변호인의 도움이 있어야겠죠. 홍순기변호사는 부동산증여분쟁 사건을 다수 경험하면서 곤란하고 난처한 상황이라고 해도 전략적이 대처를 이루고 있습니다. 혼자 감당하려 하지 말고 변호인과 꼼꼼하게 분석하고 논리력을 갖춰보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