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상속증여세분쟁 포괄주의 적용이

by 홍순기변호사 2018. 5. 31.

상속증여세분쟁 포괄주의 적용이



상속증여세란 포괄주의 과세에 있어 말 그대로 포괄하여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한민국 현행법에 규정되어 있는 상속증여세 제도는 증여에 해당됨을 알고 유형에 따라 신탁, 보험금, 명의식탁 등 14가지의 해당될 경우에만 세금을 부과합니다. 그러나 포괄주의에 경우에는 상속 및 증여 행위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때문에 이러한 포괄주의에 포함 되어 과세권을 남용할 소지가 있어 상속증여세분쟁이 발생하여 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인 상속증여세분쟁에 관련된 사례를 홍순기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ㄱ씨는 자녀와 함께 설립한 회사의 지분 중 5%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자녀들에게 나눠줬습니다. 또 ㄱ씨는 회사에 자신의 예금, 대여금 채권을 증여했는데요. 이로 인해 회사의 주식이 증가하여 높은 이익을 얻게 되자, 해당 세무장은 포괄주의를 적용하여 증여세를 부과하여 A씨는 소송을 제기했는데요.





해당 사건을 맡은 재판부는 ㄱ씨 등이 설립한 회사에 채권 등을 증여 해 이익을 얻은 행위 자체는 상속증여 포괄주의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무한정 적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 상속법에 의거 증여일 당시에 회사는 폐업상태이며, 주주 등의 이익이 1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과세대상을 한정하고 있지만 ㄱ씨 등은 이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히며 최종적으로 ㄱ씨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상속증여세분쟁에 대한 사례를 홍순기변호사와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위 사례는 상속증여세 포괄주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해도, 과세와 관련한 납세자의 보장을 위해서는 무한정으로 적용해서는 안된 다는 판결내용이었습니다. 이처럼 상속증여세분쟁이 발생할 경우 복잡한 재판절차와, 관련 법률적인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일반인이 혼자서 소송을 이끌어 나가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경우에는 해당 사안에 능한 변호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홍순기변호사는 상속증여세분쟁 관련 소송 경험을 통한 노하우와 법률적인 지식이 깊어 의뢰인에게 보다 실질적인 법률 조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상속증여세분쟁으로 인해 소송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계시다면 홍순기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사건 해결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