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상속전문변호사 유류분 반환 청구 소송 파악하기

by 홍순기변호사 2018. 2. 26.

상속전문변호사 유류분 반환 청구 소송 파악하기




상속이 개시되면 피상속인의 재산과 관련된 권리, 지위 등은 상속인들에게 분배됩니다. 만약 상속인이 한 사람이 아니라 동 순위의 여러 상속인이 있다면 이들은 공동상속인이 되어서 피상속인의 재산을 나누어가지게 되는데요. 다만 이 때 조금이라도 불공평한 분배가 이루어지게 된다면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피상속인이 유언 등을 통해 특정 상속인에게만 재산을 많이 물려주려 한다거나, 아니면 아예 증여를 생전에 하는 경우 다른 상속인들의 상속분이 크게 줄어드는 문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상속의 형평성을 해치는 상황이 발생함에 대비하여 민법에서는 유류분이라는 제도를 두고 있는데, 이에 대해 상속전문변호사와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류분 침해당했다면 반환 청구 소송 진행해야


법정 상속분의 일정 비율에 대해서 상속인이 법적으로 보장을 받는 것이 유류분입니다. 만약 유류분 미만의 상속을 받게 되었다면 그 부족한 부분만큼을 유류분 반환 청구 소송을 통해서 돌려 받을 수 있게 되는데, 유류분 청구 소송은 다른 상속 관련 소송과 달리 일반 민사 법원의 관할로 이뤄지며, 이에 따라 다른 상속 소송보다 좀 더 복잡해지게 됩니다.


더불어 피상속인과의 관계가 어떤가에 따라서 법에서 정하는 유류분이 달라지며, 또한 유류분 청구권은 침해 인지 후 1년 안에 진행하지 않을 시 소멸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도 많은 고려가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무엇보다 유류분을 결정하게 되는 기초인 법정 상속분에 대한 파악도 같이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고 상속전문변호사는 보고 있습니다.





   상속전문변호사와 꼼꼼히 따져 소송 진행해야


유류분은 어디까지나 부족액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증여를 받은 사실이 있다면 그만큼이 유류분에서 깎이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상속 시 재산 분할이 충분히 이뤄지지 못한 것 같다 해도 예전에 충분한 증여를 받은 상태라면 유류분 청구 소송을 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주의해야 한다고 상속전문변호사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류분은 여러가지 법리적 문제들을 고루 따져 봐야 하는 복잡한 법률 이슈이기 때문에 상속전문변호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만약 유류분이나 기타 다른 상속 관련 법률 문제가 있고 그에 대한 고민 해결이 절실하다면 홍순기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해법을 찾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