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상속

상속재산분할 궁금하신가요?

by 홍순기변호사 2016. 4. 26.

상속재산분할 궁금하신가요?


최근들어 상속재산분할에 대하여 문의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오늘은 상속재산분할에 대한 내용을 홍순기변호사의 법률적 지식을 토대로 사례와 판결과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상속재산분할이 시행될 때 부모와 함께 거주한 자녀에게 상속재산을 더욱 많이 인정을 해준다는 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상속재산분할에 대한 사례, 함께 살펴봅시다


가정법원에 의하면 사망한 ㄱ씨의 유산 중 대부분은 기여분을 인정받게 된 두번째 딸에게 상속을 했는데요. ㄱ씨는 살아생전 두번째 딸이 가장 자주 ㄱ씨를 찾았으며 몇 년간은 타지역에 살던 ㄱ씨가 서울에 있는 딸의 집으로 가 함께 살기도 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법원에서는 두번째 딸이 ㄱ씨의 재산의 증가에 특별 기여했다 밝혔는데요. 이는 자녀의 성별에 구분을 두지 않고 부양자에 대한 기여분을 인정하며 가까이 거주하고 자주 찾아 뵙는 자녀는 특별기여에 해당된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상속재산분할과 관련한 기여분이 뜻하는 바는?


기여분에 대해 이야기를 좀 더 나누어 보자면 공동상속인 중 한쪽이 사망하였을 경우 해당자의 재산이 줄지 않게 하거나 재산을 더하는데 특별 기여를 하였거나 사망자를 특별히 부양 했을 경우, 그만큼의 상속재산을 더욱 만이 나누어주는 것을 뜻합니다. 자녀 뿐만이 아닌 손자나 손녀도 포함이 되는데요. 상속재산분할은 법률적 지식이 부족하면 손해를 볼 수 있는 까다로운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분할에 대해 법률적 도움이 필요하다면?


홍순기 변호사는 상속재산분할 뿐만이 아닌 증여분야에서도 많은 승소사례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속재산분할의 법률적 지식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홍순기 변호사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어려움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