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조세

조세부담율 조세소송변호사

by 홍순기변호사 2015. 6. 5.

조세부담율 조세소송변호사




지난해 조세소송변호사는 국회 토론에서 국내 조세부담율이 낮아 재정건전성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증세를 포함한 근본적인 정책기조 변화를 고려해야한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는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조세부담율의 경우 한 나라의 국민총생산이나 국민소득에 대한 조세총액의 비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조세부담이 증대하게 되면 그만큼 국민소득 또는 자본축적을 감소시키게 되며, 이에 반면에 조세가 경감되게 되면 그만큼 국민소비 또는 자본축적은 증대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의 조세부담율은 국민총생산에 대한 부담율을 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국민소득에 대한 비율로 표시하는 것이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데요. 실제로 조세소송변호사가 언급한 이 조세부담율은 1년 간 국민이 새로 생산한 순생산물에서 얼마만큼 조세로서 국가에 분할되는지의 그 내용을 나타내기도 하며, 한 나라 재정의 상대적인 규모를 제시하는 지표가 되기도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개발도상국보다 국민소득수준이 높은 선진국에서 조세부담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선진공업국 국민의 담세력이 전체로서 상대적으로 높게 되어 있으며, 경제에서 차지하는 공적 부분의 비율도 높기 때문인데요.


조세소송변호사는 조세부담율의 국제적인 비교나 그 최적의 수준 규명에 있어 조세부담의 반대급부로서의 정부에 의한 편익 급부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는데요. 단순히 표면상의 조세부담율은 이에 대해 참작조차 하지 않고 있는 특징이 있어 그로스 개념의 조세부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는 집계적인 개념이 포함되어 있어서 세부담의 배분상황이나 조세부담의 공평도 등 부담의 내용에 대해서는 찾아볼 수 없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보다 유효한 개념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항을 보완하는 추가 조건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조세소송변호사는 이와 관련하여 국민부담률에 대한 사항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이 1년 간 부담한 조세와 각종 사회보장기여금이 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조세부담률과 사회보장의 부담률을 합하여 계산하는 것인데요.





이에 조세부담율은 국민들이 소득 가운데 얼마만큼을 세금으로 내는 지 그 지표로 법인을 포함한 국민들이 1년 동안 낸 세금총액을 국내총생산에서 나눈 비율일 것입니다. 때문에 조세부담률이 높으면 그만큼 세금부담이 무겁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고, 반면 조세부담율이 낮으면 세금부담이 가볍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조세소송변호사와 함께 조세부담율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세와 관련된 문제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법률적인 사항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조세 관련 소송 건에 휘말리게 되면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는데요. 때문에 조세와 관련해 예상치 못한 분쟁에 휘말렸다면 홍순기 변호사 등 조세소송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